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따끈따끈한 소식을 들고 돌아왔는데요!
바로 금융감독원에 신설된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소개해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5월15일
금융감독원은 감독.검사부분으로부터 금융소비자보호부문을 분리하여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설피하고, 현판식을 가졌는데요.
그동안 금융감독원이 소비자보호보다는 건전성감독에 치우쳤다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이에 ㅐ해 금융소비자 보호초를 신설해 금융소비자 보호 부분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현재 불법 사금융 피해와 보험 사기 등 각종 사기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신성함으로써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처에서 앞으로 어떤 일을 하냐구요?
아래는 금융감독원에서 밝힌 금융소비자 보호처 업무 추진계획이랍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차근차근 알아가볼까요?
1. 금융소비자 정보 도우미 활동
금융소비자 정보 도우미 활동이 뭐냐구요?
말그대로, 금융상품에 대해 잘 알짐 소하는 많은 분들을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에서 금융 상품과 관련해 여러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활동입니다.
각 내용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까요?
-소비자에게 불리한 금융상품 조사 및 시정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처에서는 소비자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각 금융상품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적합한지, 또는 피해를 유발할 가능성은 없는지
등을 소비자 시각에서 검증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전문가적인 시각에서만 분석하면
일반 소비자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측변이 많을텐데요,
이렇게 금융상품에 대해 하나하나 꼼꼼하게 조사하고 그 정보를 알려준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죠?
- 합리적인 금융상품 선택권 보장을 위한「금융소비자 REPORT」발간
앞에서 말씀드린 이러한 금융상품조사, 분석 정보나
실제 분쟁조정사례, 금융거래 유의사항 등의
소비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금융소비자 피해 사전 차단을 위해 힘쓴다고 합니다.
똑똑한 소비자가 되는 지름길이 될 것 같네요!
-금융소비자 경보 발령 제도 운영
또한 소비자피해 우려가 있는 경우 즉시 보도자료나 SNS등을 통해 금융소비자 경보 발령도 한다고 합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금융회사나, 금융상품에 대한 조사나 분석을 통해
소비자 경보를 발령함으로써 소비자의 피해를 사전으로 예방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내용은
통합 소비자정보 제공 홈페이지인 금융소비자포털(consumer.fss.or.kr)에 상시 게시한다고 하니
잘못된 금융상품이나 금융회사로 인한 피해를 대비할 수 있겠네요!
-공시 정보 확대 및 공시 적정성 조사 강화
또한 그외에도, 좋은 금융상품 등 우수사례를 지정하여,
금융업권 및 금융회사별 상품공시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우수사례를 전파하는 등의 자율적인 정보제공도 강화한다고 합니다.
2. 금융소비자 권익 지킴이 활동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금융소비자보호처의 핵심적인 업무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바로 금융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시행하는 지킴이 활동입니다!
-집단 분쟁조정제도 도입 등 소비자피해구제 기능 획기적 강화
최근 저축은행 사태에서 보듯이
금융기관의 잘못된 운영이나 잘못된 금융상품은 정말 많은 사람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어요.
그런데 잘못된 운영이나 잘못된 금융상품은 정말 많은 사람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어요.
그런데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권리를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이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두둥!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 바로
'집단 분쟁조정제도'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그 내요을 살펴보자면,
분쟁조정을 신청하지 못한 소극적인 피해자도 보호될 수있도록 법에 집단분쟁조정 근거를 마련하는 것을
추진함으로써 피해를 입은 모든 소비자가 권리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저축은행 사태를 보면서
예금자들의 돈을 들고 도주하는 등의 도덕적 해이에 빠진 일부 저축은행의 모습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는데요.
이러한 것에 대해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 마련을 위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 외에도 금융관련 법률지식 부족으로 피해를 당한 금융소비자에 대하여
금감권 소속변호사의 전문적인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소비자의 권리구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분쟁 조정시 현장조시 및 제 3자 대면제도 활성화
또한 이러한 금융관련 분쟁이 일어났을 경우,
금융지식이 부족하여 불리할 수 있는 소비자의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분쟁조정에 반영하기 위해서!
현장조사 및 제3자 대면제도를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특히, 중소서민 및 취약계층의 피해에 대해서는 현장조사등을 통해
신속하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쓴다고 합니다!
이분들이 바쁘셔서 일과시간 중에 대면이 용이하지 않으신 경우,
방문 면담까지 한다고 하니 정말 적극적인 소비자의 권리구제에 나서는 것 같아요!
그동안 여러 피해를 입으셨는데 해결은 못하고 전전긍긍하셨던 분들!
앞으로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보호에 소홀한 금융회사에 대한 민원 감독관 파견
또한 이와 더불어
대규모의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등의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민원감독관 파견등을 통해 사전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고 합니다!
이분들이 바쁘셔서 일과 시간 중에 대면이 용이하지 않으신 경우,
방문 면담까지 한다고 하니 정말 적극적인 소비자의 권리구제에 나서는 것 같아요!
그동안 여러 피해를 입으셨는데 해결은 못하고 전전긍긍하셨던 분들!
앞으로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보호에 소홀한 금융회세아 대한 민원감독관 파견
또한 이와 더불어
대규모의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등의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민원감독관 파견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처한다고 합니다!
-소외지역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금융사랑방 버스 운영
최근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민원상담,금융교육'활동을 더욱 확대하여,
금융사랑방 버스 운영 등을 통해서 이러한 교육을 더욱 강화한다고 해요!
'금융사랑방 버스'운영을 통해서 올해에만 총 100회이상 전국을 순회할 예정이라고 하구요!
각 지방자치단계와의 협력을 통해서
금융소외지역의 중소서민에 대한 생계형 금융상담 및 금융교육 강화한다고합니다!
날로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금융상품, 복잡한 금융 용어들!
저도 생고하고 어렵게 느껴질때가 많은데요!
많은 분들께서 이러한 혜택을 입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YOUNGCOMSUMER 금융역량제고를 위한 소통참여형 금융교육확대
대학생 여러분 주목!
대학생 감독당국, 금융인이 함께 참여하는 하계 대학생 금융캠프를 개최해서
생동감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캠퍼스 금융토크'를 진행하고 있기도 한데요!
이러한 것에 참가가 어려웠던 지역의 대학생 중심으로 참가자를 선발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저희 미소희망봉사단 처럼
대학생 봉사단을 조직한다고 하는데요
재능나눔교육기부 등 봉사활동에 관심이 높은
대학생 금융교육 봉사단을 구성하여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우와. 대학생 여러분들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 것같네요
-서민의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위한 개인금융진단 및 지문서비스 도입 추진
이뿐만 아니라
서민층의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돕기 위해서
금융소비자 스스로 가계의 재무상태를 진단하고 재무설계도 할 수 있는
온라인 개인금융진단서비스 개발해 제공한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이러한 금융 상품이나 자산관리에 대해서는 생소한데요;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중.장기적으로 개인의 경제상황 등을 고려하여
금융상품선택, 부채관리, 노후설계등을 자문하는 금융자문서비스 도입도 추진한다고 합니다.
우와, 정말 새로 신설되는 금융 소비자보호처에서
다양한 활동을 의욕적으로 진행하려고 하는 것 같죠?
이외에도 다른 활동목표가 있는데,
기사의 길이상 몇 가지는 생략했어요!
그만큼 많은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활동을
진행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저축은행 사태를 보면서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시는 것 같아 안타까웠는데요.
또한 불법 사금융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이러한 사채의 덫에 빠진 사람들에게 폭행, 협박까지 자행되는 것을 보면서
정말 안타까운 적이 많았는데요.
금융소비자보호처의 개소와 더불어
이러한 일들도 다시는 재발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기사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 출범,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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